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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티볼 규칙 및 경기방법

by 울랄라미션 2019. 1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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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포츠 종목 중 하나인 티볼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학교 스포츠클럽으로 인기만점인 뉴스포츠 종목인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규칙 및 경기방법 그리고 용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볼이란?

티볼은 야구형 게임으로써 야구나 소프트볼 처럼 투수, 타자, 포수 없이 베팅 티에 볼을 놓고 정지된 볼을 타격하여 공격하고 수비하는 스포츠입니다.

야구나 소프트볼 보다 안전하고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수 있어서 학교 체육종목으로써 최적의 종목입니다.

 

티볼의 특징

① 티볼 경기에 사용 되는 여러가지 용구들은 특수한 재질로 만들어져서 보다 안전합니다.

② 슬라이딩이나 터치아웃 금지와 같이 위험요소가 있는 부분을 금지하여 부상의 위험성이 낮습니다.

③ 경기의 구성원들이 함께 플레이하여 협동심을 기를 수 있으며 집중력을 길러줍니다.

④ 경기 규칙이 간단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경기장

① 경기장 그리기

   - 평탄한 지역을 선정하여야 합니다.

   - 페어지역과 파울지역으로 나누어 그려야 합니다.

   - 경기장 안에 경기를 방해하는 장애물이나 물건들을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 경기장은 상황에 맞게 얼마든지 변형이 가능하며 규칙을 바꿀수 있습니다. 

 

② 경기장 에이아웃

 

용구

용구는 (사)한국티볼협회의 공인요구를 사용해야합니다.

① 운동화 - 작물 또는 고무로 만든 것으로 착요해야합니다.(사고방지를 위해 스파이크 착용은 금지)

② 유니폼 - 같은 팀의 선수는 숫자가 적혀 있는 같은 유니폼을 착용해야 하며, 모자 착용을 권장합니다.

③ 위험물 착용금지 - 선수는 경기 중에 위험한 물품(장신구 등)을 착용해서는 안됩니다.

④ 용구의 방치금지 - 용구를 경기장 안에 방치를 금하며, 심팜은 경기장의 안전을 확인한 후에 경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⑤ 배트 - 폴리우레탄 재질이며 중량과 무게에 따라 소·중·대로 나뉩니다.

⑥ 볼 - 폴리우레탄 재질의 볼로 중량과 직경에 따라 9인치볼과 10.5인치볼로 나뉩니다.

⑦ 배팅 티 - 우레탄 재질이며 공을 올려 놓고 칠 수 있도록 티와 티판으로 구성되어쓰며 티의 높이를 조절 가능합니다.

⑧ 글러브 - 티볼 전용글러브가 있으며 모든 선수가 사용할 수 있으며 사정에 따라서는 맨손으로도 경기 가능합니다.

⑨ 베이스 - 홈플레이트 1장, 1루베이스 2장(빨강,흰색), 2루, 3루 네이스 각 1장을 사용합니다.

 

경기방법 및 경기규칙

① 팀구성

   - 한 팀의 엔트리는 주장, 부주장을 포함하여 20명 아내로하며, 시합에 참여하는 인원은 10명입니다.

     (혼성경기의 경우 남자 13명, 여자 7명으로 구성)

   - 본루수 이외의 수비수는 타자가 타격할 때 페어지역 안에 있어야 합니다.

   - 본루수는 타자가 타격을 완료할 때까지 타자서클 밖에 있어야 합니다.

   - 수비수는 타격 전에 1루와 3루의 가상의 연장선 안에 들어와 수비할 수 없습니다.

② 수비구성

③ 선수교대

   - 팀에 참여하고 있는 선수는 한 경기당 한 회 이상 출장하든지, 한 번은 하도록 권장합니다.

   - 선수 교대는 주장 또는 부주장이 본루심에게 신청합니다.

   - 한 번 교대된 선수는 경기 종료까지 재출전하지 못합니다.

   - 의 선수 교대 방법은 학교 현장에 알맞게 규정을 정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④ 타자와 타자주자

   - 타자란 타자 써클 안에서 타격을 하는 선수를 말합니다.

   - 타자주자란 타격을 완료하고 주자가 된 선수를 말합니다.

⑤ 공격과 수비

   - 공격은 공격측의 타자 모두가 타격을 완료함을 원칙으로 하나 학교현장에서는 알맞게 규정을 정하고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 수비는 규정된 선수 전원이 수비를 합니다.

⑥ 콜드 게임

   - 우천, 일몰 천제지변 등의 부득이한 사정에 의해 경기속행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정규 경기 시간을 경과했다면 콜드

     게임을 선언 할 수 있습니다.

   - 득점 차에 의한 콜드 게임은 대회 요강이나 자율적으로 정해진 규정에 의거합니다.

⑦ 몰수 게임

   - 팀이 경기 개시 시각까지 경기 장소에 도착하지 않았을 때.

   - 몰수 게임 시 득점은 14 : 0로 기록합니다.

⑧ 시합의 진행과 종료

   - 시합 시작은 본루심이 플레이볼을 선언합니다.

   - 시합 종료는 본루심이 게임 셋을 선언합니다.

   - 본루심의 타임 선언은 타자의 타격이 완료되어 수비자의 플레이가 일단락 되었다고 판단되면 선언합니다.

   - 타임은 시합을 정지합니다.

   - 득점은 1루~본루의 순서로 베이스를 밟고 한 바퀴 돌았을 때 1점 인정합니다.

⑨ 페어볼

   - 페어 지역에 멈춘 타구로 내야에서 외야로 튕겨진 타구가 1루, 3루 베이스를 스치거나 위를 통과 했을 때.

   - 최초의 낙하지점이 1루, 2루 및 2루, 3루 선상일 경우와 외야의 페어지역일 경우.

   - 페어 지역 내의 공중에서 심판원 또는 수비 측 선수의 몸에 닿았을 때.

⑩ 파울   

   - 페어 볼을 제외한 타구 전부를 말합니다.

   - 타격한 볼이 홈플레이트 안에 최초로 닿았을 때.

⑪ 주자

   - 주자란 타격을 와료한 후에 1루에 도달해서 아직 아웃이 되지 않은 선수.

   - 타자는 주자가 된 후에 1루~본루의 순서로 각 베이스를 밟고 진루해야 합니다.

   - 인플레이 중에 주자가 원래의 베이스에 돌아가려 할 때는 본루~1루에 역순으로 밟아고 지나가야 합니다.

⑫ 베이스 이탈

   - 주자는 타자가 타격한 이후에 다음 루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 타자가 타격을 하기 전에 베이스를 벗어나면 베이스 이탈이며 수비팀의 어필이 있을 때 심팜의 판단에 따라 주자는

     아웃이되고 볼데드 됩니다.

   - 주자는 타자의 타구가 페어 볼일 때 플라이볼이 야수에 의해 캐치 되었을 때(태그업) 진루 가능합니다.

   - 루상의 주자에 페어볼이 닿았을 때는 주자는 아웃 처리되고, 볼은 인플레이 상황이 됩니다.

⑬ 베이스 점유권

   - 베이스 점유권은 후속 주자의 진루에 의해 그 베이스를 비워야 할 때 까지 2인 이상의 주자가 동일 베이스를 점유할

     수 없습니다.

⑭ 주자 안전 진루권

   - 야수가 수비한 페어 볼이 악송구 등에 의해 파울지역의 경기장 경계선을 벗어났을 때는 볼이 나간 시점에서 점유하

     고 있던 베이스를 기준으로 원칙적으로 안전진루권 1개를 줍니다.

   - 주자가 진루 방해를 받아 아웃되었을 때는 방해의 상황에 따라 원칙적으로 안전 진루권 1개를 줍니다.

   - 파울 지역의 경기장 경계선 부근에서 플라이 또는 라이너를 캐치한 야수가 두 발 모두 밖으로 나갔을 경우에 볼

     데드로 타자는 아웃이 되지만 주자에게 원칙적으로 안전 진루권 1개를 줍니다.

   - 야수 글러브, 모자 등을 고의로 송구에 던져 맞혔을 때는 원칙적으로 안전 진루권 2개를 줍니다.

   - 페어볼에 고의로 던져 맞혔을 때는 안전 진루권 3개를 줍니다.

⑮ 어필 플레이

   - 어필 플레이란 선수로부터 어필(요구)이 있을 때는 심판원이 판정하는 플레이

⑯ 볼 데드와 볼 인플레이

   - 볼 데드는 무효타격, 반칙타격, 파울볼, 타격방해 가 선언되었을 때와 주루방해, 수비방해, 타임이 선언 되었을 때.

   - 볼 인플레이는 플레이볼이 선언되어 경기가 진행 되고 있을 때.

⑰ 프로테스트

   - 프로테스트는 심판원의 판정에 대해 항의하는 것을 말하며 주장과 부주장만이 할 수 있습니다.

 

경기방법

① 전원타격제로 각 팀이 공격과 수비로 나뉘어 공격측의 타자 모두가 타격을 완료했을 때 득점이 많은 팀이 승자가

   되며, 이 경우에 잔루의 주자는 다음 이닝에 이어지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② 두 팀이 공격과 수비로 나뉘어 공격측이 7명인 경우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③ 두 팀이 공격과 수비로 나뉘어 쓰리 아웃이 되면 공수를 교대하고, 규정 회수를 끝냈을 때 득점이 많은 팀이 승자가

    됩니다.

 

경기규칙

① 스트라이크

   - 스윙한 배트가 볼을 맞히지 못했을 때.

   - 타자가 배팅 티만 쳤을 때.

   - 타구가 파울볼이 되었을 때.

   - 번트, 또는 푸쉬번트를 시도했다고 본루심이 판단했을 때.

   - 심판의 신호 후 10초 이내에 타격하지 않았을 때.

   - 타격 시 축이 되는 발을 2보 이상 움직였을 때.

   - 본루심의 플레이선언 전에 타격을 했을 때.

② 무효타격

   - 뜻밖의 사태가 일어나서 타격 시 심판원이 타임을 선언 했을 때.

③ 반칙타격

   - 타자가 시합 전에 심판원이 인정한 배트 이외의 것을 사용했을 때.

   - 타자가 수비를 혼란시키는 타격을 했을 때.

   - 반칙타격이 선언되었을 때 타자 아웃으로 인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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